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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처리방침

경기도는 정보주체의 동의, 「전자정부법」, 「개인정보 보호법」 및 「경기도 민원사무 간소화 처리에 관한 규칙」 등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 보호 규정을 준수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겠습니다.
특히,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또한, 경기도는 처리하는 업무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 처리함을 알려드립니다.
본 방침은 별도의 설명이 없는 한, 경기도가 처리하는 개인정보 파일에 적용됩니다. 다만, 소관업무 처리를 위해 소속기관(부서)이/가 별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제정·시행하는 경우, 그에 따르고 해당 소속기관(부서)이/가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게시함을 알려드립니다.

  •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경기도"는 다음 각 호에서 열거한 목적을 위하여 최소한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1. 1.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회원제 서비스 이용 및 제한적 본인확인 절차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부정이용 방지, 비인가 사용 방지, 가입의사 확인, 만 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대리인 본인확인,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 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2. 민원사무 처리 및 발급·열람서비스 제공

       민원 신청서에 포함된 개인정보는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제14조, 「전자정부법」 제9조, 동법 제36조 및 제38조에 의한 본인인증 및 민원사무 처리를 위한 목적으로 민원 접수기관 및 처리기관에서 이용합니다. (민원행정서비스 신청, 나의 신청현황(민원열람)) 비회원 기능의 경우 휴대폰 인증 등 적합한 본인인증 처리 결과에 따라 관련 기능을 제공합니다.

    3. 3. 행정정보 공동이용 시스템 열람·조회 서비스 제공(비대면 행정정보)

       경기민원24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전자정부법」 제9조, 동법 제36조 및 제38조에 의해 필요한 비대면 행정정보 열람 및 조회, 공공서비스 지정 및 목록 통보, 공공서비스 목록에 제공 등의 소관 업무 수행에 대한 본인확인, 개인식별, 부정 이용 또는 비인가 사용방지,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 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에 이용합니다.

    4. 4. 행정정보 공동이용 시스템 열람·조회 서비스 제공(실시간유통 행정정보)

       경기민원24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전자정부법」 제9조, 동법 제36조 및 제38조에 의해 필요한 실시간 정보유통에 의한 행정정보 열람, 공공서비스 지정 및 목록 통보, 공공서비스 목록에 제공의 소관 업무 수행에 대한 본인확인, 개인식별, 부정 이용 또는 비인가 사용방지,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 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등에 이용합니다.

    5. 5. 타 행정기관 시스템 연계 정보의 처리

       다른 행정기관 등이 보유한 자료를 행정정보 공동이용센터와 연계하여 민원인이 청구한 행정서비스 및 민원사무 등의 전자적 처리에 이용합니다.

    6. 6. 경기민원24 서비스 향상 및 정책평가

       신규 서비스 및 원스톱·맞춤형·선제적 서비스 개발,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분석 및 서비스의 유효성 및 이용통계 확인 등에 이용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경기도"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는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개인정보보호법 및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보유 기간을 준용하여 이행하고 있습니다.
    이용자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아래 "경기도 개인정보 파일"에 포함된 정보에 대하여는 각 해당 근거 및 사유에 따라 명시한 기간에 보존합니다.

    ※ “경기도”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2조에 따라 개인정보파일을 등록·공개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보유 기간은 「개인정보 포털」(www.privacy.go.kr)에서 공개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파일 등록사항 공개는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포털(www.privacy.go.kr) → 민원마당 → 개인정보열람 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메뉴를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1. 경기민원24 회원 정보

      • 수집근거 : 정보주체의 동의, 전자정부법 시행령 제90조

      • 보유기간 : 탈퇴 후 즉시 삭제

      • 휴면 및 탈퇴 : 장기 미접속 1년 후 계정휴면 및 정지, 장기 미접속 3년 후 자동탈퇴

    1. 2. 전자민원 신청 이력(상담이력 포함)

      • 수집근거 : 정보주체의 동의, 전자정부법 시행령 제90조

      • 보유기간 : 3년

    2. 3. 민원 신청서 및 자격확인 정보(발급물 포함)

      • 수집근거 : 정보주체의 동의, 전자정부법 시행령 제90조

      • 보유기간 : 신청 민원별 보유 기간에 따름

    3. 4. 행정정보 공동이용 시스템(비대면 행정정보)

      • 수집근거 : 정보주체의 동의, 전자정부법 제9조의2

      • 보유기간 : 실시간 처리

    4. 5. 행정정보 공동이용 시스템(실시간정보유통 행정정보)

      • 수집근거 : 정보주체의 동의, 전자정부법 제12조의2 및 제12조의4에 따른 공공서비스 지정 및 목록통보, 공공서비스 목록의 제공 등의 소관 업무 수행을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보유기간 : 실시간 처리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경기도”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1. “경기도”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가.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현황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코나아이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 : 지역화폐 발급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 주소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1. 1. "경기도"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 서비스를 위해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가. 위탁받는 자(수탁자) : DEEP.FINE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보수 수행

        • 위탁기간 : 2021년 10월 18일 ~ 2022년 12월 31일

        • 연락처 : 070-4633-2488

        • 근무시간 : 09:00 ~ 18:00

    2. 2.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1. 1. 정보주체(만 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말함)는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가. 개인정보 열람요구

      • 나.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다. 삭제 요구

      • 라. 처리정지 요구

    2.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경기도"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경기도"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 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5. 5.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6. 6.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7. 7.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정정·삭제의 요구·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8. 8. 국내대리인을 지정한 경우 국내대리인의 성명(법인의 경우 그 명칭 및 대표자의 성명), 주소(법인의 경우 영업소 소재지), 전화번호 및 전자우편 주소(해당되는 경우에만)를 확인합니다.

    개인정보 열람 요구서(내려받기)
    위임장(내려받기)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경기도"가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은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1. 1. 경기민원24 회원정보

      • 가. 회원정보

        • 필수항목 : 아이디, 비밀번호, 성명(법인명), 법인등록번호·사업자등록번호(법인인 경우), 이메일, 주소(시군구 선택, 관할센터 선택)

        • 선택항목 : 집 주소, 시/군구, 관할센터

          1. 1) 민원처리 SMS 수신동의 시 : 이메일, 휴대 전화번호, 카카오톡 알림톡

          2. 2) 민원 알림수신 선택 시 : 이메일, 카카오톡 알림톡, SMS 수신동의여부

          3. 3) 민원행정서비스 이용 동의 시 : 연령, 성별

      • 나. 비회원정보

        • 필수항목 : 성명(법인명), 주민등록번호(외국인등록번호, 법인등록번호·사업자등록번호(법인인 경우))

        • 선택항목 : 연락처, 휴대 전화번호, 주소(시군구 선택, 관할센터 선택)

    2. 2. 전자민원 신청이력(상담이력 포함)

      • 필수항목 : 아이디, 성명(법인명), 주민등록번호(외국인등록번호, 법인등록번호), 주소, 휴대 전화번호

      • 선택항목 :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계좌번호, 상담정보(녹취자료 포함)

    3. 3. 전자민원 증명서(신청서 및 발급물)

      • 필수항목 : 성명, 주민등록번호(외국인등록번호, 법인등록번호), 주소

      • 선택항목 : 전화번호, 휴대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4. 4. 행정정보

      • 필수항목 : 주민등록번호(외국인등록번호), 서비스 코드(기관), 일련번호

      • 선택항목 : 주소(동/호수)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경기도"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보존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파기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회원탈퇴 등 목적 달성 후 내부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닌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가. 개인정보의 파기

        • 보유기간이 경과한 개인정보는 종료일로부터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 나. 개인정보파일의 파기

        •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파일이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지체없이 그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2. 2.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전자적인 방법으로 복구 또는 재생이 불가능 하도록 영구적으로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 1. "경기도"는 이용자에게 개인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2. 2.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 가. 쿠키의 사용 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내가 찾은 검색어, 초기화면 설정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개인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9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1. 1.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CPO)

      • 담당부서 : 기획조정실

      • 성명 : 류인권

      • 직책 : 기획조정실장

      • 연락처 : 031-8008-2909

      ※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2. 2.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개인정보보호 부서 운영·관리자(담당자)

      • 담당부서 : 정보통신보안담당관

      • 담당자 : 김혜원

      • 연락처 : 031-8008-2909

      • 팩스번호 : 031-8008-3869

      • 이메일 : erlsd123@gg.go.kr

    제10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경기도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1. 개인정보 취급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은 반드시 필요한 인원에 한하여 지정·관리하고 있으며 취급직원을 대상으로 안전한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 2.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3. 3. 접속기록의 보관 및 점검

      • 가. 개인정보의 접속 기록 보관 기간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1년 이상 보관ㆍ관리하고 있습니다. 다만, 5만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거나, 고유식별 또는 민감정보를 처리하는 경우에는 2년 이상 보관·관리하고 있습니다.

      • 나. 개인정보의 점검

        개인정보의 오·남용, 분실·도난·유출·위조·변조 또는 훼손 등에 대응하여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접속기록 등을 월 1회 이상 점검하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정보를 다운로드한 것이 발견되었을 경우에 내부관리계획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그 사유를 반드시 확인하고 있습니다.

      • 다. 개인정보의 보관

        개인정보취급자의 접속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해당 접속 기록을 보안기능을 사용하여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습니다.

    4. 4. 개인정보의 암호화

       개인정보는 암호화 등을 통해 안전하게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 5.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주기적 점검·갱신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갱신·점검하고 있습니다.

    6. 6.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1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개인정보 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받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 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또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자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 : (국번없이) 110 (www.simpan.go.kr)

    제12조(개인정보 열람청구)
    1.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는 정보주체의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담당부서 : 경기도 정보통신보안담당관

      • 담당자 : 김혜원

      • 연락처 : 031-8008-2909

      • 팩스번호 : 031-8008-3869

      • 이메일 : erlsd123@gg.go.kr

    2. 2. 정보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개인정보보호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포털 → 개인정보 민원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본인확인 필요)

    제13조(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2. 6. 14.부터 적용됩니다.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 개인정보처리방침 v1
    경기도 개인정보처리방침 v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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